주제 | 2014 학교교육과정평가(교사용) |
---|---|
기간 | 14.12.08~14.12.24 |
내용 | 교사용입니다. |
참여인원 | 35명 |
1.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선출하는 것과 관련된 조항이 문서로 규정되어 있습니까?
2. 교육과정위원회는 교육과정편성‧운영에 학생, 교사, 학부모 의견을 수렴‧반영합니까?
3. 교육과정위원회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하고 있습니까?
4. 학교교육목표가 교직원,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5. 학교교육목표와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이 일치하고 학교교육목표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6. 학교교육목표를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노력은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7. 학교교육과정 평가의 결과를 교직원에게 잘 알리고, 평가 결과를 학교교육과정 개선에 적극 반영되고 있습니까?
8. 선생님께서는 학교교육과정의 내용을 충분히 알고, 학급 경영 및 직무수행에 학교교육과정을 자주 활용하십니까?
9. 학교교육과정 평가 계획이 구체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0. 학교교육과정의 편제 계획대로 실제 수업시간이 잘 운영되고 있습니까?
11. 교원연수 계획에 교직원의 의사가 반영‧수립되며, 교직원은 교내외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까?
12. 관리자에 의한 교내장학활동 및 동료 간 상호장학활동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13. 교사들의 수업연구 활동, 수업공개, 참관활동, 결과에 대한 협의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14. 선생님께서는 학교교육과정에 계획된 교육활동을 빠짐없이 실시했습니까?
15. 교수‧학습자료 및 학습준비물에 대한 확충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있습니까?
16. 학생학력평가에 대한 학교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있습니까?
17. 교육과정 통합 계획 및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있습니까?
18. 선생님께서는 수업에서 학교‧학년교육과정을 자주 활용하십니까?
19. 선생님께서는 수업에서 계획과 실제가 어느 정도 일치하십니까?
20. 선생님은 교과학습내용을 학생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지도하고 계십니까?
21. 학교에 비치된 교수‧학습 자료는 수업을 위하여 충분하며, 비치된 자료를 자주 활용하십니까?
22. 선생님께서는 교과의 특성에 알맞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고 계십니까?
23. 선생님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함양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십니까?
24. 선생님께서는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을 실천하고 계십니까?
25. 선생님께서는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26. 선생님께서는 교과 평가 시 다양한 평가 방법들을 사용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십니까?
27.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의 교과별 성취수준에 대하여 만족하고 계십니까?
28. 우리 학교의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계획은 학교의 특성을 살려 적절하게 수립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29. 우리 학교는 창의적체험활동 성취수준의 평가내용과 방법이
적절합니까?
30. 선생님께서는 창의적체험활동을 계획대로 충실하게 운영하고
있습니까?
31. 방과후 학교 교육활동 계획 수립 시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가 적절하게 반영되었으며, 학교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까?
32. 방과후 학교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능력이 신장되었다고 생각합니까?
33. 학교교육과정에 학교예산이 적절히 편성되어 집행되고 있습니까?
34. 학교장은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업무 담당자에게
자율성과 책무성을 부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35. 학교장은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의사 결정에 있어서 민주적인 절차를 중요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36. 학교장은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결단력과 추진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37.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학교 경영(인사, 사무분장, 교원의 계발, 사무의 간소화 등) 및 재정적인 지원에 대해 만족합니까?
38.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학교 지원체제를 개선한 정도에 대해 만족합니까?
39. 학교특색 교육활동을 위한 학교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습니까?
40. 학교교육과정 편성 시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한 학교 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까?
41.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까?
42. 지식정보화 교육을 위한 학교 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까?
43. 과학교육을 위한 학교 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까?
44. 영어교육에 대한 학교 계획이 체계적으로 수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까?
45. 체육교육 활성화를 위한 계획이 학교의 여건에 맞게 수립되어 있습니까?
46. 학교에서 실시하는 독서교육이 학생들의 독서력 신장에 기여하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