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뇌가 건강해지는 9가지 식습관
작성자 대소초 등록일 08.07.24 조회수 139
뇌가 건강해지는 9가지 식습관

1_ 규칙적인 식사를 해라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량은 너무 많지 않게 하고,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식사량이 너무 많으면 뇌가 피곤해지고, 너무 적으면 뇌에 에너지가 모자라 집중력이 떨어진다.

2_ 채소와 과일은 하루 네 번
채소나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C와 E, 베타카로틴은 뇌를 정화시키는 항산화작용을 한다. 머리가 멍하거나 하품이 나오는 증상들은 모두 뇌가 깨끗하지 못하다는 증거. 채소, 과일, 곡류의 씨눈 등을 충분히 먹인다.

3_ 질 좋은 기름을 섭취해라
과도한 지방 섭취는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뇌를 탁하게 만든다. 식물성 기름인 콩기름, 옥수수기름 등은 산화되기 쉽고 과다 섭취하면 뇌뿐만 아니라 신체의 생리기능을 저하시킨다. 가능하면 정제가 덜 된 참기름이나 들기름, 올리브오일, 포도씨기름을 조리에 이용하도록 한다.

4_ DHA와 EPA가 풍부한 생선은 매일매일
고기와 생선은 모두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지만 지방의 질적인 면에서는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고기의 지방에 함유되어 있는 포화 지방산은 과잉 섭취할 경우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치를 높이고 뇌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생선은 피를 맑게 하는 EPA와 뇌를 구성하는 성분인 DHA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두뇌발달을 촉진시킨다. 그러므로 고기보다는 삼치, 고등어, 꽁치 같은 등푸른 생선을 충분히 먹이도록 한다.

5_ 흰쌀밥, 흰설탕은 금물
지나치게 흰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과자 등 단 음식 또한 뇌 발달을 저해한다. 대신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통곡식을 주식으로 하면 뇌 대사가 원활해진다. 현미, 율무, 조, 수수, 팥, 콩 등 통곡식을 주식으로 하고, 빵도 통밀로 만든 것을 권한다.

6_ 두뇌 회전을 도와주는 호두, 땅콩은 수시로
호두, 잣, 땅콩, 파스타치오 등의 견과류와 검은깨,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의 씨앗류에는 몸에서 생기는 유해물질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비타민 E가 많아 뇌발달을 촉진시킨다.

7_ 탁월한 건뇌식품, 콩을 매끼마다
콩을 재료로 한 음식은 두뇌에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훌륭한 건뇌식이다. 두유, 된장, 두부, 콩나물, 콩장 등을 매일매일 식단에서 빠뜨리지 않는다.

8_ 칼슘 식품을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
칼슘은 뼈와 치아의 발육뿐만 아니라 두뇌 회전과 신경 전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영양소다. 칼슘이 결핍되면 아이들이 산만해지고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해진다.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집중력과 지구력이 생겨 학습 능력이 향상된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멸치와 녹색 채소, 그리고 미역,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이다. 특히 미역은 매우 훌륭한 칼슘 공급원이므로 늘 식탁에 오르는 식품으로 정해놓도록 한다.

9_ 물을 충분히 먹어야 머리가 깨끗해진다
체내에 충분한 수분과 산소를 공급해주어야 한다. 수분과 산소가 부족해지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고 혈류가 건강하지 못하면 뇌 기능도 활발하지 못하게 된다.
이전글 나는 불량식품입니다.-불량식품을 구별할줄 아세요?
다음글 영양상식-중금속 배출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