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KBS비타민 235회 위대한밥상(당귀와두뇌)/스페셜(글루코사민
작성자 대소초 등록일 08.07.24 조회수 103

KBS비타민 235회 건강정보(스페셜-글루코사민/밥상-두뇌)

KBS 2008.03.23

<< NEW 위대한 밥상! young 茶 시리즈!>>- 두뇌를 젊어지게 해주는 차는?

&#9830; 두뇌를 젊어지게 하는 방법!

두 뇌는 인체에서 대사가 가장 활발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산소와 영양성분이 필요하다. 따라서 두뇌를 젊어지게 하려면, 두뇌의 혈액순환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필수지방산과 항산화 영양소가 들어있는 생선이나 견과류,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반면, 뇌세포를 파괴시키는 성분은 조미료 등 식품첨가물과 알코올이므로, 가능하면 가공식품 섭취량과 음주량을 줄이시는 것이 중요하다.


&#9830; 두뇌를 젊게 하기 위해 꼭 먹어야 할 당귀차!

▷ 뚜껑을 덮고 마셔야 좋은 당귀차

당귀의 향기와 맛을 내는 성분은 휘발성이다. 마늘의 매운 향과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과 비슷한 경우라고 생각하면 된다. 당귀의 성분은 뇌세포에 도움을 주는 물질이기 때문에 날아가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한다.

▷ 지나치게 누런 것은 좋지 않은 당귀

당 귀는 생으로도 이용하지만 말려서도 많이 사용한다. 이 경우에는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당귀를 빨리 말리기 위해 너무 고온에서 건조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이렇게 말린 당귀는 지나치게 누런색을 띄게 되니 잘 살펴보시고 구입해야 한다.

▷ 당귀 향수

향 기로운 여성이 되고 싶은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 중국 고대에서는 당귀를 이용해서 향기를 냈다는 설이 있다. 감송향, 사향, 그리고 당귀 등을 잘게 부수어 꿀에 섞어 환을 만들어 먹고 몸 안에서부터 좋은 향기가 우러나오도록 했다고 한다.

▷ 당귀로 만든 각색편

‘각색편’이라는 이름은 흰색의 ‘백편’, 대추와 꿀을 넣어 갈색을 띠는 ‘꿀 편’, 그리고 당귀잎과 쑥 잎을 넣어 초록빛이 나는 편 등 3가지 떡 색깔이 잘 어우러져 붙여진 것이다. 각색편은 고려시대 왕실에서 궁중 연회 때 말차와 함께 즐겨먹던 귀한 음식이라고 한다.

▷ 당귀의 어떤 영양소가 두뇌를 젊어지게 하는 것일까?

당귀에 들어있는 정유성분 중 하나인 데커신(decursin) 성분은 뇌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그리고 치매를 유발시키는 주요 물질로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물질이 있는데 당귀의 데커시놀과 패룰릭산이 이 베타 아밀로이드 독성을 차단해 주기 때문에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당귀가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는데 혹시 아이들이 먹으면 좋은 효능은 없을까?

당 귀는 어르신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좋다. 뇌신경세포의 손상을 보호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당귀는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데 인체의 면역세포의 생육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또 당귀에는 카페인 등 신경을 자극하는 성분은 없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먹기가 좋다. 단, 설사를 하거나 발열이 있을 시에는 조금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 뿌리부분인 당귀뿐만 아니라 잎을 먹어도 두뇌를 젊어지게 하는데 도움이 될까?

당 귀 잎은 영양적으로 매우 좋은 식품이다. 당귀 잎 100g당 칼슘은 209mg으로 우유 한 컵에 들어있는 양이 모두 들어 있고, 혈액을 만들어주는 철분은 7mg으로 달걀 8개 정도에 해당하는 철분이 들어있다. 또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 A는 712 RE, 비타민 C는 252mg 들어있어서 성인에게 하루에 필요한 양이 모두 들어있다. 따라서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 혈액을 만드는 철분에 항산화영양소인 비타민 A와 C가 모두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당귀뿌리 뿐 아니라 잎도 두뇌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9830; 위대한 메뉴

1. 당귀차

2. 당귀장아찌+당귀장아찌 김밥

3. 당귀샤브샤브

4. 당귀슬러쉬

< 자료출처 : KBS비타민 >

<< 비타민 스페셜 - 건강보조제, 알고 드십니까? >>- 2탄 글루코사민 -

1. 글루코사민이란?

- 글루코사민은 우리 몸 중 뼈와 뼈가 맞닿는 부분, 관절의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 즉 관절 건강을 위한 원자재.

- 몸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글루코사민은 연골 재생에 사용되는 전구물질을 공급, 각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관절염을 예방하는 필수 성분.

2. 글루코사민의 보조제 섭취

- 글루코사민은 머리부터 피부, 근육까지 고루 분포하고는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생성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문제이다. 특히 나이가 들고, 관절염이 왔을 경우, 관절연골이 손실되는 양 만큼 체내에서 생성을 못하기에, 외부로부터 흡수를 해주면 도움이 된다.

크게 ①음식과 ②일반 의약품 ③건강보조제로 섭취 할 수 있는데 음식으로는 주로 해산물 껍질이나 상어 연골 등에 있어 잦은 섭취가 사실상 힘들고, 의약품은 FDA의 정식승인을 받은 전문 의약품이 아닌 감기약과 같은 일반 의약품이고, 보조제의 경우는 이보다 더 안정성 보장이 안 된 제품이 다수라서 글루코사민을 외부로부터 섭취할 땐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충분히 살펴본 후 섭취해야 한다

3. 글루코사민과 관절염 치료

① 글루코사민은 관절염을 치료하는 치료제는 아니다. 치료의 목적보다는 노화로 오는 관절염에서 통증을 완화시키고 진행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뿐!

② 관절염이 전혀 없는 젊은 세대가 미리 예방 목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비용 면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을 고려할 때 전혀 권장되지 않고 있다.

4. 글루코사민! 된다! or 안된다!

① 과체중의 병규!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오래 걸으면 무릎이 아프다!
⇒ 초기 퇴행성관절염 0

- 이 증상은 글루코사민의 처방대상인 퇴행성관절염! 글루코사민이 도움이 된다! 게다가 비만은 퇴행성관절염을 진행시키는 주요 원인인데, 1kg 증가할 때 무릎이 받는 하중은 5kg 증가.

실 제로 비만인 분들은 같은 정도의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다하더라도 증상도 더 심하고 연골이 손상되는 속도도 더 빠르기에, 연골 재생을 돕는 글루코사민을 섭취하면 증상도 호전시키고 관절염 진행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앞서, 체중을 조절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필수!

②아침에 일어나서 손발 뻣뻣하고, 전신 관절이 붓고 아프다!
⇒ 류머티즘관절염 X

- 이 증상의 대표 질환은 류머티즘 관절염! 글루코사민 복용이 도움이 안된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이 오래 써서 닳아 마모되는 것이고 류머티즘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것이므로 연골 재생을 돕는 물질인 글루코사민이 류머티즘 예방과 개선에 적용되지 않는다! 물론 간혹 이런

증상이 퇴행성관절염에서 나타날 수 있고 그런 경우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류마티스관절염 또는 이에 유사한 염증성 관절염일 가능성이 높기에 전문가와 상의,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옳다.

③종종 허리와 등이 아프고, 작은 외상에도 뼈가 잘 부러진다! ⇒ 골다공증 X

- 이 증상의 대표 질환은 골다공증! 글루코사민이 도움이 안된다! 뼈와 관절이 밀접해 오해하는 분이 많으신데, 골다공증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뼈가 약해지는 것이고 관절염은 관절에 손상이 오는 것! 즉, 관절의 통증완화를 위한 글루코사민이 골다공증을 치료할 수 없다

④ 초기 퇴행성관절염 진단을 받았던 병규, 그 이후에도 평탄한 길을 걸을 때도 무릎이 몹시 아프다! ⇒ 중증 퇴행성관절염 X

- 이 증상은 중증 퇴행성관절염! 글루코사민이 도움이 안된다! 글루코사민은 퇴행성관절염이 심하게 진행되기 이전 환자에서 효과가 있을 뿐! 보조제에 의지하며 오히려 치료시기를 놓쳐 병을 키울 수도 있으니, 이미 관절이 손상될 정도의 중증 퇴행성관절염일 경우 하루 빨리 전문적인 관절염 치료약, 인공관절술 등의 적극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5. 혈당과 글루코사민

- 글루코사민 중에 당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비만이 동반된 당뇨 환자는 인슐린내성이 유발되어 복용 후 혈당이 올라갈 수 있으니 주의 하는 게 좋다! 또한 보조제 내에 염분이 소량 들어 있을 수 있어 염분에 민감한 고혈압 환자나 이뇨제를 복용 중인 분은 혈압이 오를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 하는 것이 좋다

6. 글루코사민의 함유량이 높을수록 좋은 것이다?! => 정답 : X

- 지금까지 효과가 입증된 복용방법은 글루코사민만을 복용한 경우도 있고, 콘드로이틴설페이트를 복용해야 그 효과가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글로코사민만 포함된 제품도 있고, 콘드로이틴설페이트나 다른 건강첨가물, 비타민, 칼슘, 메네랄 등이 함께 포함된 제품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글루코사민만 100%들어있다고 효과가 높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7. 몸무게와 글루코사민 섭취량과는 관련이 없다?! => 정답 : O

- 비만일수록 퇴행성관절염의 진행이 빠를 수 있다고 더 많은 양의 글루코사민을 복용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보통 임상실험에 사용되는 일일권장량 1500mg 보다 적게 사용한다고 해서 효과가 감소한다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체중에 따라서 복용용량을 조절하실 필요는 없다.

8. 주로 게나 새우 등의 해산물에서 추출하는 글루코사민!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글루코사민 섭취를 삼가 해야 한다?! => 정답 : X

- 대부분의 해산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해산물의 살코기에 있기에 껍질에서 추출된 글루코사민의 경우에는 알레르기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분의 경우에도 글루코사민에 의한 치료가 필요하다면 소량을 조심스럽게 복용하고 그 경과를 보면서 사용하는 수가 있다. 그 외 사람에 따라 약물자체에서 오는 위장장애, 구토 등의 부작용에 주의.

<자료출처 : KBS 비타민>

이전글 성공! 키 크기 전략, 저신장을 주의하라
다음글 [소금건강백서]소금의 종류,소금 알맞게 먹기, 소금 싱겁게 잘 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