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땅콩, 항산화 작용·혈관청소… ‘젊음의 묘약’
작성자 대소초 등록일 08.07.24 조회수 76


[food material] 땅콩, 항산화 작용·혈관청소… ‘젊음의 묘약’
위클리조선 2008-03-11

콩과에 속하는 땅콩은 낙화생이라고도 한다. 전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는 작물로 영양이 풍부하고 용도도 다양하여 식품용이나 간식용뿐만 아니라 가공하여 여러 가지 제품으로 이용된다.

비교적 근래에 와서야 땅콩의 중요성이 알려졌지만 이 작물의 기원은 BC 35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브라질과 페루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는 1800~1845년에 중국에서 건너왔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어울리는 요리

모든 요리에 잘 어울리며 풍미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무침이나 중국식 볶음요리, 서양식일 때는 소스에 넣으면 풍미가 더해진다.

조리 포인트

땅콩을 볶으면 총 아미노산의 변화는 없으나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트레오닌, 메티오닌이 감소하여 영양적 손실을 가져온다.

삶거나 찔 때는 아미노산의 변화가 없다고 한다. 따라서 필수아미노산의 섭취를 위해서는 삶거나 찌는 조리법을 선택한다.

약용

최근 들어 심장병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이 땅콩에도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기능성 식품원료로 평가되고 있다.

기능성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은 항산화작용, 심장병 예방 및 콜레스테롤을 경감시키며 항암작용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주요 영양소

땅콩의 성분은 대두와 비슷하다. 단백질, 비타민 E,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땅콩 종자의 주성분은 20~30%의 단백질과 45~50%의 지방이다.

그러나 땅콩은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일생 동안 알레르기 반응이 유지되는 대표적인 식품인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제철과 선택법

시판 중인 대부분의 제품이 볶은 땅콩인데, 알맹이가 가지런한 것을 골라야 한다. 콩깍지가 있는 것은 건조가 잘 되고 콩깍지의 크기가 일정한 것이 양질이다.

땅콩에는 아플라톡신(aflatoxin)이라는 발암물질이 있다. 이것은 땅콩을 공기 중에 오래 방치했을 때 생기는 검은 곰팡이이므로 선택 시 주의해야 한다.

약효

땅콩에 함유된 비타민 E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수족냉증이나 동상에 효과적이다.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 E는 젊음을 유지하는 비타민이라 불릴 정도로 세포와 뇌를 젊게 하여 노화를 방지한다.

땅콩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한다. 혈관을 청소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갱년기장애에 효과적이다.

/ 황 지 희 | 성신여대 박사. 일본 아베노 츠지 조리학교 졸업. ‘몸에 좋은 음식물 고르기’ ‘똑똑하게 먹는 50가지 방법’ 외 다수의 음식 서적을 펴낸 식품영양학자.

이전글 알아두면 좋은 봄나물 상식- 대표 봄나물 구입부터 보관은?
다음글 물, 어떻게 마셔야 할까? 신장질환자, 알칼리이온수 삼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