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봄나물종류와 봄나물효능
작성자 대소초 등록일 08.07.24 조회수 55
봄나물종류와 봄나물효능
식탁 가득 봄기운을 불어넣어 줄 봄나물 밥상 차리기

취나물
당분, 단백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 B1·B2, 니아신 등이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 감기, 두통, 진통에 효과가 있어 한약재로도 이용된다. 살짝 데쳐 특유의 쓴맛을 없앤 다음 양념에 무치거나 볶아 먹는다.


원추리
단맛이 나는 채소로 아이들도 쉽게 먹을 수 있다. 주로 봄에 나는 어린 싹을 먹는다. 살짝 데친 다음 나물로 무쳐 먹는데 볶아서 만들 때는 물러지지 않도록 재빨리 볶아야 한다.


유채나물
김치를 담가 먹거나 삶아 나물로 먹고, 국을 끓여 먹기도 한다.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단맛이 나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다.


돌나물
비타민 C와 인산이 풍부하며 신맛도 있어 식욕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 초고추장이나 초간장 등 상큼한 양념을 곁들여 생으로 먹거나 물김치를 담가 먹는다.


봄동
배추보다 씹는 맛이 더 고소한 봄동. 비타민 C와 칼슘이 듬뿍 들어 있을 뿐 아니라 침의 분비를 도와 소화를 돕는다. 액젓, 고춧가루, 참기름 등 갖은 양념으로 겉절이를 하거나 고기를 싸 먹으면 고소한 맛이 난다.



냉이
비타민과 칼슘, 철분이 풍부하며 봄철 입맛을 당기는 데 그만이다. 다른 야채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많고 비타민 A가 풍부해 눈 건강에 좋다. 향이 좋아 국, 찌개 등 국물 요리에 많이 이용된다.


달래
알싸한 맛이 나는 야채로 비타민 C가 많고 빈혈,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뿌리에 붙은 흙을 깨끗이 씻은 다음 뿌리 쪽 둥근 부분의 껍질을 벗겨내고 요리한다. 전으로 부쳐 먹거나 생으로 겉절이 양념에 무쳐 먹으면 좋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감기 예방과 피부 미용에 좋다. 섬유소와 칼슘, 철분이 들어 있고 몸을 따뜻하게 해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식재료다. 맑은 국, 튀김, 전, 나물 등 대부분의 조리법과 잘 어울리며 고기완자를 만들거나 고기만두 속 재료에 섞으면 향긋함을 살릴 수 있다.


참나물
비타민, 철분, 칼슘이 풍부한 나물로 셀러리와 미나리를 섞은 듯한 맛이 난다. 고혈압, 중풍 예방과 지혈 작용이 있어 한방에서도 사용하는 약용 식물이다. 간장, 소금 등으로 간단하게 간하여 생채로 먹어야 향과 맛을 살릴 수 있다.
이전글 4월 식단표 및 영양교육자료
다음글 체질따른 봄나물 섭취, 달래 식욕부진 탈피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