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알고먹으면 더 맛있다-12월의 제철음식
작성자 대소초 등록일 08.07.24 조회수 43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12월의 제철식품


**굴**
바다의 우유라고 할 정도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 특히 스태미너 증강과 지방 연소를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타우린이 풍부해 겨울 철 건강식품으로 손꼽힌다.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는 식품이므로 조리하지 않은 상태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알타리**
김치로 담그면 알타리 김치 혹은 총각김치로 불리는 뿌리채소.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뿌리 밑동이 위쪽 보다 퍼지고 살이 통통하면서 희고 고운 색감을 가진 것이 좋다. 무청은 말려 냉동 보관하면 사계절 내내 갈무리 반찬으로 만들 수 있는 다용도 식품.

**홍합**
물속 바위에 붙어사는 조개인 홍합. 살이 붉은 것과 흰 것 두 종류인데 칼칼하고 시원한 맛 때문에 예부터 해장 국물 요리에 즐겨 활용된 식품. 간과 신장을 보하고 숙취나 피로 회복에 좋다.

**병어**
흰살 생선인 병어는 살이 연하고 담백한 것이 특징. 비린내가 없고 잔가시가 없어 어린이나 노인이 먹기에 좋다. 회를 떠서 먹으면 달콤한 맛이 그만인데다 굽기, 튀기기, 조리기 등 부재료와 조리법만 달리하면 다양한 메뉴로 만들어 낼 수 있다.

**단호박**
전분과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호박.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애피타이저나 디저트 재료로 즐겨 사용된다. 비만을 예방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되기도 하는데 윗부분을 잘라 낸 다음 적당하게 토막 낸 다음 1분 정도 찜해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꼬막**
알카리 식품인 꼬막은 소화가 잘 되고 영양이 뛰어나 회복식이나 어린이 성장 식품으로 좋다. 혈액을 보충해 주고 열을 내려 주기 때문에 여성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품으로 손꼽힌다. 꼬막은 해감한 뒤 살짝 데쳐 매콤한 양념장을 곁들이면 밑반찬으로도 손색없다.

**새우**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이 풍부한 강장 식품. 신장에 좋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스테미너 메뉴로 즐겨 만들어 먹는다. 소금에 절여 튀김이나 살짝 데쳐 드레싱을 곁들어 먹으면 그만.

**동태**
동태는 동물성 단백질의 공급원이면서 열량이 높지 않아 다이어트 요리에 활용되는 식품. 붉은 생선이나 등 푸른 생선에 비해 맛이 담백하고 지방이 적은 것이 특징. 칼칼한 고추장과 함께 넣어 찌개로 만들거나 살을 얄팍하게 포를 떠서 전유어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이전글 귀신 몰아내는 동지팥죽, 왜 동짓날 팥죽을 쑤어 먹는가
다음글 젊어지는 노화예방음식-당근,호박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