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 안내
작성자 윤정연 등록일 21.03.25 조회수 909
첨부파일

대소초등학교

가 정 통 신 문

2021. 03. 25.()

학교장

이 상 국

담당자

윤 정 연

http://school.cbe.go.kr/daeso-e

꿈심(SHIM) 키우는 다올찬 대소 교육

연락처

881-7009

 

2021.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 안내

안녕하십니까?

항상 본교 교육활동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시고 참여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위해 2021.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하여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과정 중심 평가는 학생이 자신의 배움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함으로써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입니다.

그리고 학생의 배움을 촉진하여 미래핵심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부모님께서는 평가내용을 확인하시고 평가가 곧 학습이 되는 학생 성장 중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1. 평가 목적: 교육과정상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측정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지도 자료로 활용하여 학생의 성장을 돕기 위함

2. 평가 방법

. 학습과 연계하여 수업과정에서 학년별, 학급 담임 및 교과 전담교사가 평가

. 상시평가로 수행평가 실시(학년별 과정중심평가 계획 참고)

3. 평가 유형: 서술형논술형 평가, 구술평가, 토의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포트폴리오, 관찰법, 자기동료평가 등

4. 평가 통지: 성장평가결과표 학기별 1회 이상 가정 통지

5. 교과별 성취기준 및 평가 시기는 학교홈페이지 및 교육정보공시 사이트인 학교알리미 사이트 (https://www.schoolinfo.go.kr/)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안내된 평가의 내용과 시기는 실제 교육과정 운영 중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기간은 평가 결과 확인 후, 3일 이내에 이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뒷면의 학년별 과정중심평가 계획을 참고바랍니다.

2021. 1학년 1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쓰기

1.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바른 자세로 낱말 쓰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문법

3. 다 함께 아야어여

모음자 소리내어 읽기

4

관찰평가

듣기말하기

5. 다정하게 인사해요

상황에 맞게 다정한 인사하기

5

서술평가

관찰평가

수학

수와 연산

1. 9까지의 수

수 개념 이해하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도형

2. 여러 가지 모양

생활 주변에서 같은 모양끼리 분류할 수 있으며 모양의 부분을 보고 전체 모양을 찾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측정

4. 비교하기

길이 비교하기

6

서술평가

관찰평가

바른생활

학교

1. 학교에 가면

학교생활에 필요한 규칙

3

자기평가

관찰평가

여름

여름 2. 여름나라

에너지 절약 실천하기

6

서술평가

관찰평가

슬기로운생활

학교

1. 학교에 가면

친구와 친해지기

3

관찰평가

상호평가

2. 도란도란 봄 동산

봄이 되면 볼 수 있는 동식물 찾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즐거운생활

가족

여름 1. 우리는 가족입니다

가족에게 고마운 마음 표현하기

5

실기평가

관찰평가

여름

여름 2. 여름나라

여름철 사용하는 도구 그리기

6

관찰평가

안전한생활

생활안전

1-1.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학용품과 도구를 사용할 때 위험 요인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4

관찰평가

자기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 2학년 1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문학

4. 말놀이를 해요

말놀이에 참여하고 말의 재미를 느끼며 말놀이하기

4

구술평가

관찰평가

문법

5.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소리가 비슷하나 뜻이 다른 단어들을 구분할 수 있고 알맞은 낱말을 사용해 마음을 전하는 글쓰기

5

서술평가 관찰평가

쓰기

9.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짧은 글쓰기

6

서술평가 관찰평가

수학

도형

2. 여러 가지 모양

여러 가지 도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제시된 도형의 모양 그리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수와 연산

3. 덧셈과 뺄셈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 알고 계산하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측정

4. 길이 재기

여러 가지 길이를 어림하고 길이를 자로 재어 cm’로 나타내기

6

서술평가 관찰평가

바른생활

학교

1. 알쏭 달쏭 나

마음 신호등 3단계별 행동 알기

3

관찰평가

자기평가

가족

여름

1. 이런 집 저런 집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존중하기

5

서술평가

자기평가

슬기로운생활

2. 봄이 오면

봄 날씨의 특징을 알고 생활모습과 관련짓기

4

서술평가

상호평가

가족

여름

1. 이런 집 저런 집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역할 알아보기

5

서술평가

즐거운생활

2. 봄이 오면

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4

관찰평가

상호평가

여름

여름

2.초록이의 여름 여행

올챙이와 개구리노래 부르고 즐겁게 놀이하기

6

관찰평가

상호평가

안전한생활

생활안전

1. 안전은 내가 먼저

(1) 안전한 우리집

가정 안의 다양한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 제시하고 필요한 안전수칙 설명하기

3

구술평가

관찰평가

교통안전

2. 교통안전, 이렇게 실천해요

(1) 타기 전에 준비해요

자전거 탈 때의 주의해야 할 점을 제시하고, 자신의 다짐 발표하기

5

구술평가

관찰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 3학년 1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듣기말하기

3. 알맞은 높임 표현

높임 표현을 사용해 역할놀이하기

4

자기평가 관찰평가

쓰기

4. 내 마음 편지에 담아

마음을 담아 편지 쓰기

5

서술평가

문법

7. 반갑다, 국어사전

국어사전에서 낱말의 의미 찾기

6

서술평가

사회

지리

(장소와 지역)

1. 우리 고장의 모습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기

4

실기평가

관찰평가

도덕

타인과의관계

1. 나와 너, 우리 함께

진정한 우정의 의미를 알고, 우정을 지키는 방법 찾아 실천하기

3

관찰평가 자기평가

자신과의 관계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 실천하기

4

관찰평가 자기평가

수학

도형

2. 평면도형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을 구분하고,

그림으로 나타내기

4

관찰평가

서술평가

수와 연산

4. 곱셈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계산하기

6

관찰평가

서술평가

과학

물질

2. 물질의 성질

쓰임새가 같지만 물질의 성질이 다른 물체 알아보기

3

서술평가

운동과 에너지

4. 자석의 이용

자석과 자석 사이에 밀어내거나 끌어당기는 힘이 작용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그 현상에 대해 설명하기

5

서술평가

지구와 우주

5. 지구의 모습

지구와 달의 차이점을 알고 지구에 생물이 살 수 있는 까닭을 설명하기

6

서술평가

체육

건강

1. 건강(건강과 체력)

바른자세로 건강을 지키기

3

관찰평가

도전

2. 도전(빠르게 달려요)

배턴을 안전하게 주고받으며 협동심을 가지고 이어달리기를 하기

5

관찰평가

음악

표현

2-9. 숨은 소리 찾기

주변의 소리를 목소리, 물체, 악기로 표현하기

6

실기평가

미술

표현

1-5. 흙으로 빚는 아름다움

찰흙으로 그릇 만들기

6

실기평가

영어

듣기

3. sit Down, Please

요청하는 말과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말하기

8. What Color Is It?

색깔을 묻고 답하는 말하기

감사하고 이에 답하는 말하기

7

관찰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 4학년 1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듣기말하기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듣는 사람을 고려하여 자신이 겪은 일을 실감 나게 말하기

4

관찰평가구술평가

읽기

4. 일에 대한 의견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4

서술평가

문법

7. 사전은 내 친구

낱말 뜻 짐작하고 국어사전에서 찾기

5

서술평가

사회

지리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고장의 여러 중심지 특성 탐색하기

4

서술평가

역사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우리지역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기

5

보고서

도덕

자신과의 관계

도덕공부, 행복한 우리

정직, 성실, 근면 등 가치 덕목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가치 덕목에 대한 의미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 잘하는 점, 앞으로의 다짐을 생각하기

4

서술평가

타인과의 관계

공손하고 다정하게

예절을 지켰던 경험을 쓰고 나의 예절헌장을 만들기

5

서술평가

수학

측정

2. 각도

각의 크기 측정하기

4

서술형

수와

연산

3. 곱셈과 나눗셈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 알고 계산하기

4

서술형

규칙성

6. 규칙 찾기

규칙성 설명하고 나타내기

7

서술형

과학

지구와 우주

(고체지구)

2. 지층과 화석

화석 속 생물이 살았을 때의 모습과 그 지역의 환경을 추리하기

3

서술평가

관찰평가

생명

(생명의 연속성)

3. 식물의한살이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의 한살이를 구분하고 내가 기른 식물의 한살이 책 정리하기

4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운동과 에너지

(힘과운동)

4. 물체의 무게

용수철저울을 사용해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5

서술 평가

체육

도전

체조에 도전해요

매트에서 다리 모아 앞/뒤 구르기

6

실기평가

자기평가

경쟁

손으로 공을 다루어요.

즐거운 농구형 게임을 해요.

4

실습평가

자기평가

관찰평가

음악

감상

1. 마음을 열며

노래를 듣고 박자 구별하기

4

실기평가

관찰평가

미술

표현

4. 내친구를 소개해요

친구의 동작을 관찰하여 입체로 표현하기

5

실기평가관찰평가

영어

읽기

3. Who Is He?

가족 구성원을 나타내는 낱말을 읽고 뜻을 이해하기

4

관찰평가

듣기

6. What Time Is It?

대화를 듣고 시각과 할 일 이해하기

6

관찰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 5학년 1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문학

2. 작품을 감상해요

경험을 떠올리며 시를 쓰고 감상하기

4

관찰평가

쓰기

3. 글을 요약해요

대상을 생각하며 설명하는 글쓰기

5

동료평가

읽기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아는 지식을 활용해 글 읽기

6

자기평가

사회

지리

1. 국토와 우리 생활

인구분포도를 해석하고 인문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토의 모습이 달라짐을 설명하기

4

관찰평가

일반사회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법의 의미와 성격을 이해하고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설명하기

5

관찰평가

도덕

자신과의 관계

바르고 떳떳하게

정직하게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3

관찰평가

자기평가

자연·초월과의 관계

3. 긍정적인 생활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습관화하기

5

자기평가

수학

규칙성

3. 규칙과 대응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 찾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수와 연산

4. 약분과 통분

분수의 성질을 이용하여 크기가 같은 분수 만들기

5

서술평가

관찰평가

측정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 구하기

7

서술평가

관찰평가

과학

운동과 에너지

2. 온도와 열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설명하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지구와 우주

3. 태양계와 별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기

5

서술평가

관찰평가

물질

4. 용해와 용액

다양한 물질의 용해 현상 관찰하기, 용해 전과 후의 무게 측정하기

6

서술평가

관찰평가

생명

5. 생명과 우리 생활

세균, 곰팡이 등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조사하기

7

서술평가

관찰평가

실과

인간발달과 가족

1. 아동기 발달과 성

아동기에 나타나는 남녀의 성적 발달 변화를 이해하고, 성적 발달에 따른 자기 관리 실천하기

3

자기평가

관찰법

가정생활과 안전

2. 가정생활과 안전

건강을 위한 균형잡힌 식사의 중요성과 조건을 알고 자신의 식사 평가하기

4

보고서평가관찰평가

자원의 관리와 자립

3. 자원 관리와 자립

환경과 관련지어 옷 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 보관하는 방법 실천하기

5

관찰평가

체육

건강

1. 건강하게 성장해요

건강유지를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계획을 세워 실천하기

3

자기평가

도전

2. 더 멀리 던져요.

던지기 대회를 통해 기록에 도전하기

4

실기평가자기평가

경쟁

3. 발야구형 게임을 즐겨요

재미있는 발야구형 게임 즐겁게 참여하기

6

실습평가

관찰평가

음악

생활화

3. 즐겁게 신나게

음악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발표하기

5

보고서평가

관찰법

미술

표현

2. 사진으로 보는 세상

사진 찍는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사진찍기

4

관찰평가

실습평가

영어

읽기

2. I’m In the Kitchen.

사람의 위치를 묻고 답하는 문장 읽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듣기

4. Let’s Go Camping.

전화 받는 말과 제안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5

서술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 6학년 1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

교과

영역

단원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방법

국어

문법

5. 속담을 활용해요

속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5

서술평가

듣기말하기

7. 우리말을 가꾸어요

우리말 낱말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하기

6

관찰평가

사회

역사

(정치문화사)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6월 민주 항쟁 이후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라 시행된 제도 알기

4

서술평가

일반사회

(정치)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국회, 정부, 법원이 하는 일 조사하기

5

관찰평가

역사

(사회경제사)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경제 성장에 따른 사회 변화 알아보기

6

서술평가

관찰평가

도덕

자신과의 관계

1.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자주적인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기

4

자기평가

타인과의 관계

2. 작은 손길이 모여 따뜻해지는 세상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하고 실천하기

4

관찰평가

자기평가

자연·초월과의 관계

3. 나를 돌아보는 생활

도덕적 성찰 과정을 실천하여 습관화하기

6

서술평가

자기평가

수학

도형

2. 각기둥과 각뿔

여러 가지 각뿔의 이름과 구성 요소 알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수와

연산

3. 소수의 나눗셈

몫이 1보다 작은 소수인 (소수)÷(자연수)를 계산하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자료와

가능성

5. 여러 가지 그래프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로 나타내기

6

서술평가

구술평가

과학

물질

3. 여러 가지 기체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방법을 알고 산소와 이산화 탄소의 성질 비교하기

4

서술평가

생명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뿌리, 줄기, , 열매의 기능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하기

5

서술평가

관찰평가

실과

인간발달과 가족

1-02. 가족의 요구 살피기와 돌봄

가족 간에 필요한 배려와 돌봄의 요소 파악하기

4

서술평가

가정생활과 안전

2-01. 생활 소품 만들기

바느질을 이용해 간단한 생활 소품 만들기

5

실습평가

자원관리와 자립

3-01. 가정생활과 일

가정일을 담당하고 있는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가정일의 종류를 안다.

6

서술평가

체육

건강

여가와 운동 체력

협응성을 기를 수 있는 동작을 배우고 게임 활동을 하면서 협응성 기르기

4

서술평가

관찰평가

도전

2. 표적·투기 도전

굴리는 힘의 세기를 조절하여 목표에 정확히 보내기

5

서술평가

관찰평가

음악

감상

2. 느낌을 담아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하기

5

감상 보고서

미술

감상

3. 애니메이션 속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재료와 방법에 따른 느낌을 비교하여 설명하기

5

관찰평가

체험

4. 한지로 만드는 세상

한지 공예품을 보고 한지의 특성을 발견하여 이야기하기

6

관찰평가

영어

듣기

3. My Favorite Subject Is Science

좋아하는 과목을 묻고 답하는 말과 좋아하는 활동에 대한 말을 듣고 이해하기

4

서술평가

읽기

5. Go straight and Turn Left

길을 묻고 안내하는 문장과 주의를 끌 때 말하는 문장을 읽고 이해하기

5

서술평가

관찰평가

평가시기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대소초등학교 학부모회 규정(안) 의견서 제출
다음글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에 따른 행동수칙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