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한파 발생시 국민 행동요령 안내
작성자 대소초 등록일 18.02.06 조회수 120
첨부파일

한파 발생시 국민행동요령

  한파에 대비합시다

 손가락, 발가락, 귓바퀴, 코끝 등 신체 말단부위의 감각이 없거나 창백해지는 경우에는 동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심한 한기·피로, 기억상실, 방향감각 상실, 불분명한 발음 등을 느낄 경우에는 저체온증을 의심하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급작스런 기온 강하 시 심장 및 혈관계통, 호흡기 계통, 신경계통, 피부병 등은 급격히 악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유아·노인·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난방에 유의해야 합니다.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약한 사람은 노출부위의 보온에 유의하고 특히 머리 부분의 보온에 신경 써야 합니다.
 외출 후 손발을 씻고 과도한 음주나 무리한 일로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당뇨환자, 만성폐질환자 등은 반드시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동상에 걸렸을 때는 꼭 죄는 신발이나 옷을 벗고 따뜻하게 해주며 동상부위를 잘 씻고 말려야 합니다.



  겨울 운동에 주의합시다

 운동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관절의 부상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준비운동은 몸에서 약간 땀이 날 정도가 적당합니다.
 운동은 가능한 실내에서 하는 것이 부상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옷을 겹쳐 입되 많이 입지 말아야 합니다.
 고혈압 등 만성병 환자는 오후 시간대에 다른 사람들이 있는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엔 체온 유지를 위해 10~15%의 에너지가 더 소비되므로 운동 강도를 평소의 70~80%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이뇨(利尿)·발한(發汗) 작용으로 체온을 떨어뜨리므로 등산, 스키 등 운동 중에는 술을 마시지 맙시다.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습니다.


  수도관 및 계량기 보온

 수도계량기의 보온을 위해서 보호함 내부는 헌옷으로 채우고 외부에는 테이프를 붙여서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합시다.
 복도식 아파트는 수도계량기 동파가 많이 발생하므로 수도계량기 보온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될 경우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물이 흐르도록 하여 동파를 방지하여야 합니다.
 마당 및 화장실 등의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로 감싸서 보온해야 합니다.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헤어드라이어, 따뜻한 물 등으로 서서히 가열하여  녹여야 합니다.


 



※ 출처: 국민재난안전포털(http://www.safekorea.go.kr)-행정안전부 자연재난대응

이전글 2018학년도 방과후학교 지원금 프로그램 신청 안내
다음글 제86회 졸업증서 수여식 안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