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우리 6학년 1반은

2017년 한 해 동안 서로의 장점은 칭찬하고 단점은 감싸주며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갔으면 합니다.

1년동안 행복하게 보내요~

서로 사랑하고 아끼는 6학년 1반
  • 선생님 : 김형준
  • 학생수 : 남 13명 / 여 11명

중궄

이름 이태영 등록일 17.11.07 조회수 6

문화

중국 고대 황하문명은 인류 역사에 있어 세계 4대 문명 중 하나이며, 유일하게 연속적으로 발전하고 중간에

단절된 적이 없는 문명이다.

황하문명의 발전과 번영에 따라 중국 고대 문화가 탄생하였으며, 지금까지 번성하고 쇠퇴하지 않았다.

1. 문학

중국 최초의 문학적 성취는 기원전 6세기에 편찬된 중국 제일의 시가(詩歌) 총집 『시경(詩經)』이다. 그

후 질박한 선진(先秦) 산문, 화려한 한부(漢賦) 및 한나라 말기의 악부(樂府)·민요 등은 각각 그 당시의 문학적 면모를 대표하였다.

당나라 때에는 시가(詩歌)의 창작이 최고봉에 이르러, 이백(李白)·두보(杜甫)를 포함한 시인이 수천 명 탄생하였고, 현재까지 5만여 편의 시가 전해지고 있다.

송나라는 사(詞)가 가장 성하였고, 원나라 문학의 최고 성과는 잡극(雜劇)이다. 명·청(明·淸) 시기의 『삼국연의(三國演義』·『수호전(水滸傳)』·『서유기(西遊記)』·『홍루몽(紅樓夢)』 등 4편의 장편소설은 풍부한 문학과 역사를 혼합한 내용과 독특한 예술적 풍격으로 인해 고금에 걸쳐 명성을 얻고 있다.

20세기의 중국 문학은 20·30년대와 80·90년대에 각각 두 차례의 절정이 있었다. 전자의 절정은 ‘신문화운동’에서 발단하고, 시작과 동시에 강렬한 제국주의·봉건주의 반대의 사상을 띠었다. 노신(魯迅, Lu Xun)을 대표로 하는 진보 작가들은 중국 현대문학 활동을 전개하였다. 노신·심종문(沈從文)·파금(巴金)·로사(老舍)·장애령(張愛玲) 등이 당시 중국 문단의 거장이었다.

20세기 80·90년대 일군의 세계적 영향력을 지닌 신진 작가와 그 작품의 발표는 중국 당대 문학의 성과와 번영을 대표한다. 작가들은 현대 중국어로 현대 중국인의 생명과 심미에 관한 체험을 표현하여 더욱 성숙하였다. 전체 창작 수준에 있어, 당대 소설가들은 사용 언어의 사색과 표현 방면에서 높은 예술성에 도달하여 이미 그들의 선배들을 초과하였다. 21세기에 들어서, 문학 창작은 여성 세기로 진입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위로는 1930년대 출생한 여류작가에서 아래로는 20여 세의 신여성들이 동시에 문단에서 활약하고, 그 창작의 양과 질은 모두 현저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특히 60년대 이후 출생한 여류작가들의 작품은 고전소설이 설정한 인물 이미지 모델과 가치 취향을 비교적 많이 변화시켜서, 당대 사회의 특수한 인문적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에는 수 십 개의 문학상이 있고, 그 중에서 비교적 권위 있는 것은 모순문학상(矛盾文學獎)·노신문학상(魯迅文學獎)과 매년 중화문학인물평선(中華文學人物評選) 등이다. 2000년 북경에 건축한 중국현대문학관(中國現代文學館)은 최고로 저명한 18명의 중국 작가들이 사용한 책상·의자·필기구와 대량의 문학작품·필적·역문·편지 및 기타 자료를 수집하여 전시하고 있다.

2. 서예·회화

중국 한자(漢字)는 그림과 부호로부터 점차 변하여 형성된 것이고, 한자의 쓰기와 발전 과정으로 인해 서예가 탄생하였다. 중국에는 대대로 모두 저명한 서예가가 있었고, 그 서예와 풍격은 그 당시 서예의 전형적인 대표성을 지니고 있다.

서양의 유화와는 달리 중국의 전통 회화에는 독특한 표현 형식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7천 년 이전 신석기시대 도기 위에 그린 도화(圖畵)가 중국 최초의 회화 작품이다. 최초의 회화와 글자쓰기는 모두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고 또한 선을 위주로 하였기 때문에, ‘서화동원(書畵同源: 서예와 회화는 근원이 같다)’이라고 하기도 한다. 중국 전통회화 작품에는 보통 모두 시쓰기와 글자쓰기가 있어, 시·서·화(詩·書·畵)가 조화롭게 결합되어 예술의 통일체를 이루고, 사람들에게 더욱 풍부한 미학적 내용을 부여한다. 인물화·산수화·화조화 등이 모두 전통회화의 중요 영역이다.

당대 중국 서예와 회화의 작품 활동은 상당히 활발하여, 중국미술관(中國美術館) 등 예술품 전시관에서는 매년 빈번히 개인전과 단체전을 개최할 뿐만 아니라, 중국화는 또한 외국으로 나가 여러 곳에서 전시되고 있다. 한편 예술품 경매 사업의 발전과 함께 최근 중국 화랑업계도 점차 국제적 관심을 받고 있으며, 매년 북경·상해·광주(廣州) 등 각지에서 예술박람회를 개최하여, 예술품 교역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 중에서 상해예술박람회(上海藝術博覽會)가 아시아의 전람회 참가 예술품 부문에서 가장 완비된 예술박람회이다.

3. 공예미술

중국 공예미술의 영역은 매우 다양하고 그 기예는 매우 능란하다. 공예미술은 특수전통공예와 민간공예로 대별할 수 있다.

특수전통공예는 진귀하거나 특수한 재료를 가공하여 제작한 것으로 품위가 고상하다. 옥조각은 옥석을 재료로 삼아 조각한 작품으로, 옥석의 천연 무늬·광택·색채·형상을 이용하여 가공하고, 옥석의 색깔과 작품의 형태를 기묘하게 결합시켜 자연적 매력을 드러내고 있다. 경태람(景泰藍)은 대내외적으로 유명한 공예품으로, 명나라 경태(景泰, 명나라 代宗의 연호, 1450·1456) 시기에 생산한 남색 유약이 뛰어나서 얻은 이름이고, 그 작품은 구리 바탕에 동선을 상감하고 금은으로 도금하여 화려하고 고급스러우며, 주요 작품 종류로는 병·사발·상배 등이 있다.

민간공예에는 가위로 자르고, 실로 짜고, 뜨개질하고, 자수를 놓고, 돌에 새기고, 흙으로 빚고, 그림을 그리는 등 기예를 이용하여 제작한 작품들이 다양하고 천태만상이며 토속적 분위기와 민족적 풍조가 농후하다.

4. 희곡(경극)

중국의 전통연극은 독특한 명칭으로 희곡(戱曲)이라고 하며, 그리스 희비극·인도 연극과 함께 세계 3대 고대 희극문화로 불린다. 중국 희곡에는 300여 종류가 있고, 가무 형식을 운용하여 연극 줄거리를 표현하는 것은 중국 희곡의 주요 수단이다.

경극(京劇)은 가장 널리 퍼지고 영향력이 가장 큰 희곡 종류이며, 그 기원은 곤곡(昆曲)에 있다. 동시에 노래 부르고 대사를 낭독하며 악기를 연주하는 무대예술로 19세기 초 북경에서 시작되었고, 약 200년이 경과되면서 예술적 가치가 있는 1천 개 이상의 연극 제목과 고유한 음악 절박 형식 및 표현 양식을 형성하였다. 매난방(梅蘭芳)·정연추(程硯秋)·마련량(馬連良)·주신방(周信芳)·두근방(杜近芳) 등 우수한 경극 연기자 이후, 많은 젊은 연기자들이 경극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1990년대 이후 왕용용(王蓉蓉)·우괴지(于魁智) 등 젊은 연기자가 출현하였다. 2002년 중국경극원(中國京劇院)은 서양 교향악의 요소를 전통경극에 접합시키는 시도를 대담하게 추진하여 큰 호평을 받았다.

5. 연극

중국 연극은 20세기 초 외국에서 유입되어, 1920년대부터 연극 무대에서 현실주의와 표현주의의 소재가 출현하기 시작하고, 30년대에 이르러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연극 대가 조우(曹禺) 시기의 3부작 『뇌우(雷雨』·『일출(日出)』·『원야(原野)』는 심오한 내용과 원숙한 기교로 중국 연극의 고전 작품으로 간주된다. 현재까지 이 3부작은 여전히 연극 무대에서 상연되고 있으며, 여러 차례 영화와 드라마로 각색되었다. 1952년 창립한 북경인민예술극원(北京人民藝術劇院)의 작품은 중국 연극의 최고 수준을 대표하고 있으며, 그 중 『다관(茶館)』·『융수구(龍須沟)』 등 연극 제목은 명성을 얻고 있다.

6. 영화

중국 영화의 현실적 소재는 영화 발전의 주류를 형성하였다. 1980년대 중기부터 흥기하기 시작한 새로운 영화 제작의 최고조에서 『성남구사(城南舊事)』·『야산(野山)』·『부용진(芙蓉鎭)』·『개국대전(開國大典)』·『대결전(大決戰)』등은 당시의 대표작이 되었고, 이들 작품은 생활의 깊이와 넓이를 반영하고 소재·풍격·양식의 다양화를 실현하는 면에서, 그리고 영화 언어의 탐색과 창조 방면에서, 모두 높은 수준의 상태에 달해 있다. 이 기간 동안 제5세대 감독으로 불리는 장예모(張藝謨)·진개가(陳凱歌)·황건신(黃建新) 등의 출현은 국제 영화계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1990년대 후기 60·70년대 출생한 영화인들이 중국 영화계의 제6세대가 되어, 그 대표자로는 왕소수(王小帥)·장원(張元)·루엽(婁燁) 등이 있다. 그들의 영화 작품은 서민화 경향이 강해 대체로 현실 기술 수법으로 표현된다. 감독 풍소강(冯小剛)은 중국 상업 영화에서 흥행기록이 최고인 대표자가 되었고, 그의 작품이 서술하는 것은 대부분 서민의 이야기이다.

중국은 매년 국제영화제를 거행하고, 비교적 영향력 있는 것으로는 장춘국제영화제(長春國際電影節)와 상해국제영화제(上海國際電影節)가 있다. ‘금계상(金鷄獎)’은 중국 우수 영화의 최고상(最高賞)이고, 그 외에 중국 정부에서는 주류 영화의 발전을 격려하기 위해 ‘화표상(華表獎)’을 수여하며, 관중이 평가하여 수여하는 ‘백화상(百花獎)’이 있다.

7. 문화교류

중국의 대형 국제 다자문화 교류활동이 최근 매우 생동감 있게 전개되고 있으며, 그 영향력도 날로 증대되고 있다. 최근까지 중국은 이미 143개 국가와 정부 차원의 문화 협정을 체결하고, 매년 중국 문화부가 허가한 중국과 외국의 문화 교류는 2천여 항목에 달하여, 60에서 70개 국가를 포함하고, 연인원 3만 명에 이른다.